지하철역 앞 무료신문 배포로 인한 신문 판매량 감소로 생계에 위협을 느끼고 있던 지하철 신문가판대 종사자들을 위해 서울지하철공사는 가판대 임대료를 현행보다 절반정도(약 48%) 인하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지하철공사는 지난 25일 “공인 감정기관에 감정을 의뢰해 본 결과 신문판매량이 2002년 10월 계약 체결 당시보다 무려 48.57%나 감소했음이 확인됐다”며 지하철 1~4호선 158개소 신문가판업자들에 대해 10월부터 인하된 임대료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하철공사는 이번 주말까지 신문가판업자들을 대상으로 변경계약 체결을 진행할 예정이며, 새로 체결된 계약에 따라 가판업자들은 계약 만료기간인 내년 12월까지 매달 인하된 임대료를 지불하게 됐다.

지하철공사의 조동수 사업과장은 “장애인이나 65세 이상 노인 중에서도 생활보호대상자들인 가판업자들의 딱한 처지를 고려, 지하철공사의 손해를 감수하고 내린 조치”라며 “2006년 새로 계약을 체결할 때에도 무료신문 현황 및 가판대 판매량 추이 등을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하철공사의 이번 조치에 대해 가판업 종사자들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태. 3호선 수서역에서 신문을 팔고 있는 최현숙씨는 “공사에서 계약을 새로 체결하라는 연락이 왔다”며 “임대료 인하 조치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지난 8월부터 지하철 가판대 임대료 인하를 추진해 온 심재옥 서울시의원(민주노동당)은 “지하철공사가 옳은 결정을 내렸다고 본다”면서도 “임대료 인하 조치만으로는 생활보호대상자인 가판업자들의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가판업자들의 복지문제를 공사쪽에만 맡겨놓을 게 아니라 정부나 서울시가 나서서 지원책을 늘려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고 있는 도시철도공사는 “가판대 임대료 인하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