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이주노동자들을 '반한(反韓) 테러리스트'로 몰아가는 정부의 행태에 대한 반발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주노동자들의 인권·노동권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해 온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 소장 박천응 목사가 '반한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는 국정감사 자료가 제출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박천응 목사는 25일 "법무부는 한나라당 김재경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자료에서 나를 테러 또는 반한 활동과 관련있는 인물로 규정했다"며 "이러한 사실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어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 창립 10주년을 열흘 남겨두고, 법무부에 대한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실시된 22일부터 단식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박 목사는 "지난 10년 동안 외국인노동자 인권보호를 위해 활동해 온 안산외국인동자인권센터는 졸지에 반한단체가 됐고, 나는 테러리스트를 배후 조종하는 반한 분자가가 된 것"이라며 "도대체 정부가 반한활동과 반한단체를 규정하는 기준은 뭐냐"고 비난했다.

법무부가 김 의원에게 제출한 '반한 등 관련자 단속실적'이란 제목의 국감자료에 따르면, 2003∼2004년 집회 가담 불법체류자 14명, 불법체류자 단속 방해자로 고발된 자 3명 등이 명시돼 있고, 박 목사는 불법체류자 단속을 방해하고 단속반원을 폭행, 전치 3주의 상해를 입힌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자로 분류돼 있었다.

이에 대해 안산외국인센터는 "지난 3월 당시 법무부 단속반원들이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에 난입해 미등록이주노동자를 강제 연행하는 과정에서 이를 제지하던 박 목사를 폭행하자 법무부 직원들을 검찰에 고소한 사건이 있었는데, 이번 모함은 당시 사건에 따른 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