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노동당 창건 기념행사와 관련, 정부 방침이 '불허'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의 초청에 환영 의사를 밝힌 민주노동당과 양대노총,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범민련 남측본부 등 8개 정당, 노동, 사회단체들이 오는 9일 4박5일 일정으로 방북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서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8개 단체는 이와 관련, 6일까지는 개별적으로 정부당국에 방북 신청서를 내는 한편, 이동 수단과 경로 문제 등 실무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6일 오후 통일부를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 천영세 민주노동당 사무총장, 오종렬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상임의장 등 8개 단체 대표는 5일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북녘 '정부 정당 단체 합동회의'의 평양 초정에 대해 통일을 갈망하는 겨레의 뜻을 따라 공동으로 입장을 정하고 함께 행동하기로 결정했다"며 이같은 방북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또 "이번 방북은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뛰어넘어 서로 존중하는 가운데 하나의 민족으로 화합하고 통일하는 길, 즉 6.15남북 공동선언이 밝힌 그 길 위에 튼튼히 서 있으며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갈망하는 남녘 국민의 솟구치는 지향에 근거한 것"이라며 "정부 당국은 이번 방북 결정을 환영하고 우리의 방북 길을 열 뿐 아니라 필요한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들 8개 단체는 또 이번 방북 대표단은 각 단체별 3∼10명씩, 총 4∼50명 정도가 될 것이라며 "민족민주운동의 원로들을 공동으로 추천하여 대표단에 포함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