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와 농민단체가 노동 및 농정 현안을 놓고 이번주부터 본격적으로 하반기 대정부 투쟁에 나설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노동계와 농민단체는 다음달 총파업과 대규모 상경투쟁을 앞두고 금주에 내부결속을 다지는 한편 대국민 홍보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대정부 투쟁일정을  마련한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노동계는 정부가 입법예고한 비정규직 관련 법안의 철폐를 중심으로 공무원  노동3권 쟁취, 국민연금 개악저지, 한ㆍ일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등 굵직한 노동계 현안을 놓고 정부와 `힘겨루기'에 들어간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이달 초 하반기 연대투쟁에 합의한  가운데  민주노총은 다음달 두 노총의 연대 총파업을 앞두고 25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시작한다.

한국노총은 25일∼29일을 대국민 선전활동 주간으로 설정, 서울 등 전국 16개 지역에서 출근길 시민을 상대로 홍보물을 나눠주며 노동계의 입장을 밝히는 한편 총파업을 앞두고 국민의 지지와 동참을 호소할 계획이다.

이미 양대 노총 지도부는 지난주부터 총파업을 독려하고 당위성을 설득하는  전국 현장방문을 벌이고 있다.

양대 노총은 또 다음달을 2주씩 나눠 1∼2차 총력투쟁 주간으로 잡고  13∼14일 전국노동자ㆍ민중대회를 열어 투쟁수위를 높인 뒤 비정규직 법안이  국회  상임위에 상정되면 총파업에 돌입한다.

양대 노총은 이와 함께 이달 31일∼다음달 4일을 `한ㆍ일 FTA 저지투쟁 기간'으로 정하고 일본 원정투쟁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다음달 15일 파업을 예고한 전국공무원노조도 23일까지 투쟁기금 100억원  모금을 마쳤고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모금 성과를 발표하고 국무총리에게 노동3권을  보장하라는 요구안을 전달한다.

쌀시장 개방에 반대하며 국민투표를 요구하고 있는 농민단체는  지난달  진행한 전국적인 쌀개방 반대 시위와 `논 갈어엎기' 투쟁에 이어 이번주 본격투쟁을 재개할 예정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25일 수입쌀 저장 창고앞에서 수입쌀을 불태우는  등 전국 동시다발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어 전농은 다음달 1일∼13일 지도부가 청와대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인 뒤 전국 농민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어서 같은 날 노동자 대회를 여는 노동계와 함께 대정부 투쟁을 벌일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hskang@yonhapnews.net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