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종합통신사인 <연합뉴스>가 소유구조 개편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연합뉴스 노동조합(위원장 김홍태)는 지난달 26일 신임 김근 사장 퇴진과 정부의 연합뉴스 소유구조 개편을 통한 독립성 보장을 요구하며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81%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했고, 파업 돌입 시기는 쟁의대책위에서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노조는 지난달 22일 신임 김 사장을 뽑은 주주총회와 이사회의 절차를 문제삼아 이 회사 사장실에서 밤샘 농성 등을 벌이고 있고 한때 사장 사옥출근을 막기도 했다.

노조는 김대중 대통령이 97년 대통령 선거 때 연합뉴스 소유구조 개편을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진전이 없다며 정부에게 구체적인 소유구조개편 일정을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연합뉴스에 대한 방송사의 소유주식몫 74.5%을 이용해 정부가 최대주주인 한국방송공사를 통해 일방적 사장 임명 같은 방법으로 연합뉴스를간접적으로 통제해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홍태 노조위원장은 “현재의 기형적 소유구조는 80년 신군부가 언론통제를 위해 합동통신과 동양통신 등을 통합해 생긴 것”이라며 “연합뉴스 독립성 보장을 위해 80년 신군부가 언론통폐합 때 방송공사와 문화방송에 넘겨준 연합뉴스의 주식몫을 되찾아 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신군부로부터 탄압받았던 김 대통령이 신군부가 만든 비민주적 소유구조를 바꾸지 않고 일방적 사장 지명을 답습하고있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근 사장쪽도 노조의 소유구조 개편 요구는 합당하다고 보고 정부와 대주주를 상대로 다각적인 접촉을 갖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 사장은 지난달 22일 사내 게시문을 통해 “소유구조 개혁과 재정구조의 안정을 동시에 이뤄 연합뉴스의 위상을 높이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소모적 분쟁으로 회사가 표류하고 도약의 길을 잃는 일만을 피해야 하기에 합법적인 제도장치의 틀안에서 대화로 풀자”고 밝혔다.

김 사장쪽은 현재 연합뉴스 소유구조는 문제가 있으며 노사가 합심해 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해 풀어야 하기 때문에 회사가 정상화해서 체계적인 노사 대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유구조 개혁은 대주주와 정부라는 상대가 있기 때문에 현실적이고 융통성있게 접근해야 하고 이를 위해 먼저 연합뉴스 노사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와 노조가 왜곡된 소유구조에 근본 문제가 있다고 봄에 따라 연합뉴스사태는 소유구조 개편을 중심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