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들이 구조 조정에 따라 대기발령 기간이 끝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무원 신분을 박탈하는 직권면직 처분을 내리자 당사자들이 노조를 결성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충남도는 최근 열린 인사위원회 심의 결과 직권면직 대상자로 확정된 44명에 대해 2일 면직 결정 사실을 통보했다.

이들은 도가 지난 1998년부터 올해까지 감축키로 한 4백76명 가운데 이미 감축한 4백명을 제외하고 남은 76명 중 98년과 지난해에 각각 대기발령을 받은 인원이다.

도는 이들 중 오는 12월10일 이전에 명예퇴직 등을 신청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면직 대상자에서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올 연말에 강제 퇴출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공무원 퇴출이 본격화하면서 최근 대전시. 충남도 등 지자체 인터넷홈페이지에는 당사자들이 잇따라 반발 글을 올리고 있다.

또 대전시 산하 공원관리사무소 소속 상용직 공무원 15명은 최근 노동조합(위원장 서정석.50)을 결성했다.

노조측은 앞으로 대전시청및 5개 구청 소속 상용직 공무원 3백50여 정부기관 소속 비정규직 공무원들에게도 문호를 개방, '강제 구조조정 유예' 등을 대전시에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올 연말까지 기능직 2백95명 등 총정원의 17.2%인 5백22명을 감축키로 한 대전시는 감축 대상자들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감축 대상 기술직22명을 대상으로 이달말쯤 3개 과목에 걸쳐 간단한 시험을 치른 뒤 10명을 행정직 7~9급으로 특채키로 해 외부 수험 준비생들이 "형평에 어긋난다" 며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