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재경위 국감장은 실체 없는 ‘좌파정책’ 논쟁으로 공방을 개시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색깔 시비에서 어떤 정책이 좌파 정책인지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좌파정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설문조사 결과만 난무했다.

▶실체 없는 ‘좌파정책’ 논쟁=한나라당 윤건영 의원은 “학계에서 현 정부의 좌편향적, 분배우선주의적 정책성향이 경제난의 주요 원인으로 거론하고 있다”며 “이 부총리가 스스로 원하는 경제정책을 펴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같은 당 최경환 의원은 한 술 더 떠 “대통령에게 경제외적 불안을 일으키지 말라고 직언하고 사표 던질 생각이 없느냐”며 자진사퇴를 부추겼다.

이에 대해 이 부총리는 “미국의 부시와 케리 후보 정책을 비교해 보더라도 케리 후보보다는 훨씬 보수적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며 “친노적이거나 반시장적 정책을 쓰지 않고 있으며 경제정책의 최종 결정에 있어서는 시장주의에 따라 합리적으로 결정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 부총리 “친노정책 안썼다”=이 부총리가 절대 좌파정책이 아니라고 도리질을 치자 민주노동당 심상정 의원은 오히려 “왜 대선 때 약속했던 분배정책을 제대로 실천하지 않느냐”며 따져물었다.

심 의원은 이 부총리에게 “한 번도 분배정책 쓴 적 없다고 자랑하시는데 서민경제 정책에 너무 무관심한 것 아니냐”며 “부자소비론, 성장중심론으로 아랫목이 따뜻해지면 윗목이 저절로 따뜻해진다는 것은 넌센스”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부총리는 “서민들이 매우 어렵다는 것은 인식하고 있으며 다만 연계적이고 보완적인 정책을 써서 서민과 영세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하려 한다”며 “분배정책을 절대 쓰지 않았다는 것은 이 정부가 좌파경제에 대해 적극적인 재분배정책을 쓴 것은 아니라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결국 이날 색깔논쟁의 희극적 결론 도출은 증인으로 나선 이정우 대통령 특별정책보좌관이 맡았다.

그는 "민노당 심상정 의원이 우파정책이라고 비판하고 한나라당 의원들이 좌파정책이라고 비판하니 이런 것만 놓고 보더라도 단순히 평균내면 중도정책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