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노동부가 8일(이하 현지시각) 발표하는 9월 고용 통계를 놓고 공화-민주당 대선후보 진영간에 첨예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5일 분석했다.

내달 2일의 미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노동부가 발표하는 마지막 고용 지표로 취업 사정이 개선됐음을 보여주는 내용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백악관이 잔뜩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저널은 분석했다.

저널은 그러나 공화-민주당 선거 진영이 정작 큰 관심을 보이는 쪽은 8일  함께 발표되는 지난 1년간의 고용실적 수정치라고 전했다. 즉 지난 3월말까지의 1년간 실질적으로 고용이 얼마나 늘었는지에 관해 앞서 공개된 잠정치가 손질돼 발표되기 때문이다.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 메모에 따르면 이 수치는 대략 28만8천명이 늘어난 내용이 될 것으로 관측됐다고 저널은 전했다. 최대 38만4천명이 추가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덧붙여졌다.

조지 부시 대통령 쪽에서 이 수치에 목을 매는 이유는 지난 8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부시가 취임했을 때에 비해 91만3천명, 0.8%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난 1년간의 실질적인 고용이 앞서 발표된 잠정치보다  상향조정되는 것이 막판 선거 캠페인에 큰 힘이 됨이 물론이다.

더욱이 9월 고용 실적이 발표되는 당일 밤 부시-케리간 2차 토론회가 열려 국내 문제로 격돌하기 때문에 양 진영이 더욱 신경쓰는 측면도 있다. 2차 토론회의  파급 효과는 다음주 이어지는 3차 토론회에도 미칠 수 밖에 없다.

저널은 백악관의 이같은 절박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9월 고용  실적을  발표하는 노동부 산하 노동통계국(BLS)이 `독립적' 기관임을 상기시켰다.

경제자문위의 9월 고용실적 메모가 "순전히 추측에 불과하다"고 위원회  대변인이 강조한 점도 이를 의식한 것이다. 대변인은 "우리의 예측이 그간의 관례로  보면 오차 범위가 14만명 가량"이라면서 "어디까지나 BLS 발표가 정확한 수치"라고 강조했다. 정치적 오해를 경계하는 제스처다.

블룸버그가 앞서 실물경제학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9월중  비농업 부문의 신규 고용창출은 15만명 가량으로 추산됐다. 다우존스와 CNBC 조사도 약 14만5천명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잇따라 미국 동남부를 강타한 허리케인으로 인해 5만명 가량이 줄어든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 이후 가장 큰 월간 증가로 기록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백악관에 마냥 좋은 지표만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즉 올 1.4분기 고용창출 수정치가 하향조정될 것으로 보인다는 얘기다.
 
저널은 공화당에 유리하게 나올 것으로 보이는 이번 고용지표 발표를 앞두고 민주당의 반격 태세도 만만치 않다고 전했다.

부시 집권후 실질적으로 고용이 1.9% 증가했다고 공화당이 가계 조사를  근거로 주장하는데 대한 반론 채비를 마쳤다는 것이다. 민주당 반론의 대표적인 근거는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산하 클리블랜드연방준비은행에서 제공하고 있다고 저널은 전했다.

은행 보고서는 조사 대상인 6만 가구를 선정하는 작업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인구 분포상의 균형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용인력 기준으로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이렇게할 경우 부시 행정부들어 고용 상황이 더 나빠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즉 2차대전 후 가장 최근 것은 빼고 모두 9차례의 경기 회복기가 있었는데 부시 행정부의 기록이 상대적으로 나쁘다는 것이다. `인구대비 고용률' 기준으로  경기가 회복되기 시작해 18개월 후 평균 1.5%포인트가 하락한 것은 과거나  부시  집권기가 비슷하지만 3년 단위로 비교점을 바꿀 경우 예전은 하락률이 평균 0.5%포인트  미만인데 반해 부시 이후는 무려 2.2%포인트나 떨어졌다는 것이다. 민주당 쪽에서 "허버트 후버 대통령 이후 부시가 가장 일자리를 많이 없앤 지도자"라고  비판하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공화-민주당은 제조업 수치를 놓고도 비슷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미 상무부가 갓 공개한 8월의 공장수주 지표가 바로 그것이다. 전달에 1.7%  증가한 것으로 상향수정된 것과는 달리 8월에 예상 외로 0.1% 감소한  것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이는 4개월만에 첫 감소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공화당측은 민간 항공기 수요가 무려 42.9% 떨어진 것이 크게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부진했던 수송 부문을 제외할 경우 8월의 공장수주는 1.3% 늘어  제조업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음을 뒷받침했다는 것이다.

반면 민주당은 고유가 장기화 추세 등을 상기시키면서 소비 위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킨다. 이와 관련해 미국 소비자 10명 가운데 9명이 올연말 쇼핑시즌에 지출을 지난해와 같은 수준으로 묶거나 오히려 줄이겠다고 응답했다는 시장조사기관 NPD의 지난 5일 발표를 부각시켰다. 그러면서 미국의 연말  쇼핑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대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미국 선거전 막바지의 경기 논쟁이 고용과 소비지출 쪽에서 특히 치열해질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선재규 기자  jksun@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