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에다측의 테러 위협 대상에 우리나라도  포함된 사실이 외신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정부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6월 고(故) 김선일씨 피살사건으로 한바탕 큰 홍역을 치렀던 정부는  유사한 사태가 재발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아래 즉각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이에 따라 정부는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정동영 통일부 장관 주재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열어 테러 위협 관련 대책 등을 숙의했다.

주무부처인 외교통상부도 이날 오전부터 발빠르게 움직였다.

미국과 재외공관을 통해 외신이 보도한 녹음테이프의 내용의 진위에  대한 확인작업에 들어가는 한편, 전 재외공관에 반기문 장관의 긴급지시를 내렸다.

이와 관련, 미 CIA는 이 녹음테이프에 담긴 목소리의 주인공이 알-카에다의   2인자인 아이만 알-자와히리인 것으로 결론지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반 장관은 이날 긴급지시를 통해 공관 시설물 경계 및 보안, 그리고 선박 등 한국기업 관련 시설물 및 재산, 교민 신변안전 등의 보호를 위해 한층 강화된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했다고 이규형 외교부 대변인은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미 고 김선일씨 피살사건과 이라크 추가파병을 계기로 전  재외공관에서는 공관경비, 교민 신변안전 보호 등을 위한 조치의 수준을 높여왔다"며  "추가로 더 보완해야 할 조치들이 무엇이 있는 지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외교부는 오전 본부 재외국민영사국과 아중동국을 중심으로 대책회의를 갖고 앞으로 추가로 점검하고 취해 나가야 할 조치 등을 검토했으며, 전  재외공관에서도 본부 지시에 따라 대사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가졌다.

이준규 재외국민영사국장은 회의를 마친 뒤 "이제는 이라크내 뿐아니라 어느 곳에 있는 우리 시설 및 교민이 타깃이 될 지 모르는 상황인 만큼 전 세계 공관  경비와 우리나라 관련 시설 및 교민보호에 재차 경각심을 높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외교부는 그동안 매주 2차례 장관 주재로 개최하던 이라크  교민안전대책회의를 통해 테러 관련 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 유 기자  lye@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