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트럭노동자들의 노조인 ‘덤프연대’가 4개월의 준비기간 끝에 드디어 출범했다.

18일 오후 8시30분 성균관대 유림회관에서 열린 창립총회에는 그동안 서울과 경기권을 중심으로만 조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많은 700여명의 덤프트럭 기사들이 모였다.

창립총회에서는 김금철 준비위원장을 위원장으로 선출했으며 이운용, 곽희래, 이춘석씨 등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김금철 위원장은 “더 이상 참을 수 없고, 더 이상 물러 설 곳도 갈 곳도 없고, 분노가 쌓여 삭일 수 없는 지경에 처해 이렇게 가만히 있다가는 죽게 생겼기 때문에 이렇게 덤프노동자들이 뭉치게 됐다”며 “시작은 비록 1,000여명이지만 6만명에 이르는 덤프노동자들이 덤프연대로 총단결해서 우리의 분노를, 우리의 주장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우리 덤프노동자들의 실상을 온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30만원 일당, 기름값이 15만원…과적에라도 걸리면 오히려 빚
 
지난 5월1일 과적관련법 개정을 요구하며 서부권역 덤프노동자들의 집회를 시작으로 노조 결성을 추진하기 시작한 덤프연대는 레미콘운송기사들의 노조인 전국건설운송노조를 방문해 자문을 구하면서 설립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이후 서울 서남권, 북부권과 인천권, 경기권 등에 지부를 설립하고 조직을 확대하면서 출범을 준비하게 됐다.

화물연대의 화물노동자들처럼 특수고용노동자들의 노조인 덤프연대가 설립과 함께 건교부에 요구하는 것은 △과적단속 해결 △경유값 보조금 지급 △운반비 현실화 △도심권 통행제한 완화 △덤프차 공영주차장 확보 등이다. 이와 함께 노조는 노동시간 단축, 도급대금 체불 근절 등을 요구하고 있다.

유기영 노조 사무국장은 “일당이 하루 30만원이라고는 하지만 기름값이 하루에 15만원 이상 들어가고 차 유지비와 보험료 등을 제외하고 나면 사실상 하루에 5~7만원 정도 가져간다”며 “게다가 과적 단속에라도 걸리면 차량 운전자에게만 엄청난 벌금이 부여되기 때문에 오히려 빚을 지고 전과자 까지 된다”고 말했다.

덤프연대는 과적이 이뤄지지 않도록 화주(자재운반을 지시하는 자)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과적을 하면 화주도 처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과적단속에 걸리면 차량 운전자에게만 약 2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그런데 과적을 하게 되면 연료가 더 많이 소모되고 차량 수명도 짧아지기 때문에 지입차주인 덤프기사들은 이를 원치 않는데 건설업체 화주들이 원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한다는 것이다.

유 사무국장은 “오늘 우리는 이런 잘못된 제도를 개선하도록 요구하기 위해 스스로 지입차주인 사장이 아니라 노동자임을 선언하며 뭉쳤다”고 밝혔다.

조만간 노조는 확대간부회의와 대의원대회를 차례로 개최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