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기업들이 인건비가 싼 외국으로  사업장을 이전하는 현상이 심화되자 정부가 14일 이전을 막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발표했다.

프랑스 정부는 기업들의 해외 생산 증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국내에서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들에 세금 혜택 등 여러 인센티브를 주는데 모두 10억 유로 이상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장-피에르 라파랭 총리는 구체적으로 20여개의 '경쟁력 지대'를 지정해 입주 업체들에 법인세율을 인하해주고 다른 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라파랭 총리는 내년 초에 첫 경쟁력 지대를 지정하고 향후 3년 간 이 부문에  3억7천만 유로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경쟁력 지대 설치로 기업, 연구소, 교육.훈련 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과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또 생산 활동을 해외로 옮기려는 업체들을 붙잡아두기 위한 세금 혜택에 3억6천만 유로를 투입하는 내용의 추가 조치를 곧 발표하는 등 2005년  회계연도 시작과 함께 모두 10억 유로를 동원할 예정이다.

최근 프랑스에서는 일반 제조업체에서 첨단 부품 업체에 이르기까지 생산기지를 인건비가 싼 아시아, 동유럽, 북아프리카로 옮길 계획을 잇달아 발표해 정부가 국내 실업률 악화 등 부작용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날 정부 대책이 발표되자 일부 언론은 정부가 '기업 해외이전과의 전쟁'을 선포했다고 보도했으며 업계 일각에서는 기업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퍼주기식 전략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파리=연합뉴스) 이성섭 특파원  leess@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