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22개 시민 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국민건강수호범국민대책위(공동의장 민명수, 김준준, 정수용, 박경 등)은 29일 민주노총 대전충남본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보험수가와 보험료인상을 즉각 철회하도록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부담을 가중시키는 일방적 건강보험수가 인상, 본인부담금 인상, 보험료 인상은 즉각 철회되어야 하며, 지역가입자에 대한 국고지원이 50%선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보험료 납부를 거부하고 책임장관들의 문책을 요구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으로 일방적 건강보험수가 인상반대와 인상보험료 납부거부운동을 전개할 것이며, 본인부담금을 의약분업실시 이전 수준으로 인하를 위한 정부상대 위자료청구소송 검토을 검토하는 한편 의약분업정착을 위한 핵심과제 즉각 실시, 불법 대체조제 단속, 원활한 의약품공급을 위한 '국민적 의료개혁 합의기구' 정착을 촉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또 이날 긴급성명을 발표, 충남대병원이 파업 의사들에게 상여금을 포함한 임금 4억원을 지급했다며, 전공의들의 임금이 파업기금으로 갹출돼, 전공의들의 불법 파업을 홍보하는 자금으로 쓰이고 있어 부도덕하기까지 하다고 밝히고 부당한 임금 지급에 대한 사과와 병원장 등 관련자 파면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