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李涇瓚) 국무총리는 25일 낮 열린우리당 천정배(千正培), 한나라당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대표단을 여의도 한 음식점으로 초청, 오찬간담회를 갖고 경제회생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과 정기국회 민생입법 처리 대책 등을 논의한다.

이 총리는 회동에서 투자자와 기업인들의 불안 해소, 고용 창출, 노동시장 안정화를 위해 노사정 대타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고용창출 기업 지원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과 연기금 주식투자 허용을 위한 기금관리기본법 개정안 등 민생입법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정치권에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또 과학기술 부총리제 신설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신문시장 왜곡 방지와 출자총액제한제도 개선 등을 담은 공정거래법 개정안 등의 조속한 처리도 당부할 방침이다.

천 원내대표는 회동에 앞서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주요 경제 민생법안과 개혁법안 처리에 있어서 야당의 협조를 구하고 노사정 대타협기구 구성에 야당도 동참하도록 요청하겠다"며 "일반 과거사와는 별도로 친일진상규명특별법의 조속한 개정 필요성도 언급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생경제 살리기를 위한 노사정 협의체의 구성 필요성을 밝히고 중립적인 과거사 규명, 여야 합의에 의한 국가보안법 개정, 국민적 합의에 기반한 행정수도 이전 사업 추진 등 4개 항을 주장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정부 여당이 민생경제 살리기를 국정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전념한다면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국가보안법 문제는 여야가 조율을 거쳐 공동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행정수도 이전은 국민적 합의와 타당성 검토없이 밀어붙이기식 강행은 안된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과거사 진상규명은 정략적인 과거사 들추기가 아니라 온전한 현대사의 조명이 돼야 한다는 입장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회동에는 열린우리당 이종걸(李鍾杰) 원내수석부대표와 한나라당 남경필(南景弼) 원내수석부대표 등도 참석한다.

(서울=맹찬형 강영두 기자)
mangels@yna.co.kr k0279@yna.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