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대타협’이 정치권의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다.

경제살리기 차원에서 이한구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의 제안으로 시작된 ‘대타협’ 논의가 열린우리당으로까지 번졌다. 열린우리당은 25일 당내에 ‘노사정대타협 추진위’를 구성하기로 하는 등 발빠르게 화답했다

반면 민주노동당은 “노사문제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해법이 빠진 이데올로기 공세 성격이 강해 실효성이 없을 것”이라며 부정적 태도를 보이며 정면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열린우리당은 24일 노사정대타협 추진위를 당내에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나라당의 제안에 대해 화답하는 성격이 짙어, 정치 사회 문제에서는 연일 입장차를 보이던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노사문제에 대해서만은 ‘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은 24일 오전 당기획자문위원회 회의에서 ‘노사정 대타협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25일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인선작업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또 이부영 당 의장과 이해찬 총리도 24일 오찬 모임을 갖고 이에 대한 인식을 같이 했다. 오찬 모임에서 이해찬 총리는 “6,500개 노조 가운데 20~30개에 불과한 반복적 악성쟁의 사례가 외국 투자가나 기업들의 인식 오류를 발생시키는 측면이 있다”며 “투자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노사정 대타협 모델을 만들어 낸다면 기업과 투자자에게 상당한 안정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부영 당 의장도 “프랑스나 독일 등 유럽에서 경제가 어려울 때 노조가 앞장서서 노동시간을 늘리고 자발적으로 임금을 삭감한 예들이 있다”며 “이렇게 노사간에 타협했던 예들을 정부에서 폭넓게 공부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 심상정 의원은 “노사문제에 대해 과거부터 정치권은 진지한 성찰을 통한 해법 찾기보다는 이데올로기 공세를 해 온 전력이 있어 늘 당사자들로부터 거부돼 왔다”며 “이번을 계기로 국회차원에서 진지하게 해법을 모색하자”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심 의원은 25일로 예정된 야4당 수석부대표 회의에서 “비정규직 문제와 단체교섭 구조, 경영참가 문제 등에 대해 각 당이 해법을 제시하도록 하고, 노사정위가 왜 노동자들로부터 외면받는지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따져보는 자리를 제안하겠다”며 보수정당에 정면 대응키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