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포항·광양지역 등의 건설일용노동자 파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정부와 건설업체쪽에 불법적인 다단계 하도급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건설노동자들의 투쟁에 적극 결합할 뜻을 밝혔다.

16일 오전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을 열고 “2004년 임단협을 정규직 고임금 노동자들의 투쟁이라고 비난하던 정부가 비정규직 저임금 건설일용노동자들의 투쟁에는 공안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노동자들의 투쟁을 공안탄압, 귀족파업으로 매도하면서 노조파괴와 탄압에 골몰하는 자본과 정권의 태도가 바뀌지 않는다면 강력한 투쟁뿐”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특히 지난 상반기 1조9천억의 순이익을 낸 포스코의 경우 포스코의 저가발주, 원청인 포스코 건설의 저가하도급으로 공사가 설계가의 46%로 시공돼 하청 노동자들의 임금은 원청 노동자 임금의 30%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 같은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건설교통부는 불법 다단계 하도급에 대한 집중 단속, 처벌규정 강화 등을 통해 불법 다단계 하도급 근절을 위한 특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건설업체 역시 비정규직 임금과 근로조건 개선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고 노조의 정당한 임단협을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만약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민주노총은 △하반기 건설현장의 다단계 하도급 문제에 대한 대정부 국정감사 실시 △민주노동당 비정규직 보호입법안 입법화 투쟁 △건설일용노동자에 대한 제도개선을 위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건설산업연맹 비상대책위(위원장 양형승)는 플랜트 협의회 임단협 투쟁이 총파업 한달을 넘겼음에도 풀리지 않고 오히려 포항건설노조와 전남동부건설노조 간부에게 체포영장이 발부됨에 따라, 포스코를 대상으로 집중투쟁을 선포하고 16, 17일 양일간 포항에서 연맹 조직원을 총동원한 노숙농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전남동부건설노조도 16일부터 무기한 노숙농성에 돌입하는 한편 민주노총은 17일 오후 ‘비정규 노동자 생존권 쟁취, 노조탄압 분쇄·포스코 규탄 영남권 노동자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