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이 구체화되면서 해당 기관과 직원들의 속앓이가 깊어지고 있다.

지방이전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직원들의 불만이 팽배해 있지만 정부 산하기관인 탓에 적극적인 반대의견을 표시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 기관의 노조들이 대신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 역시 ‘이기주의’로 비쳐질 우려가 있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금융노조는 기관 이전이 거론되고 있는 자산관리공사지부 등 5개 지부와 함께 성명을 발표하고 지난 21일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 정부 당국자 면담을 추진하는 등 공동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노조는 “국가 및 지방 균형발전의 중요성은 부인하지 않지만 오직 건설업 부양을 위한 신도시 건설의 일환으로 공적 금융기관의 지방이전을 밀어붙이는데 문제가 있다”며 “금융업의 특성을 전혀 고려치 않은 채 만만한 정부산하기관부터 희생키겠다는 것은 독선적이고 근시안적인 정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금융노조는 또 “공공금융기관의 지방이전을 강행하면 해당 금융기관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저하가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가족 거주지와의 강제적 분리, 근무환경 악화 등 막대한 고통에 따른 해당 기관 직원들의 이탈까지 우려되므로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금융노조는 “공적 금융기관 지방이전 계획을 즉각 백지화할 것”을 촉구하면서 “일방적으로 강행할 경우 강력한 대정부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