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대통령 임기를 현행 7년에서 5년으로 줄이는 내용의 헌법개정안에 대한 찬반 여부를 묻기 위해 24일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투표 참가자의73.5%가 찬성한 것으로 출구조사 결과 밝혀졌다.

이날 투표율은 1958년 프랑스 제5공화국 출범이후 실시된 9차례의 국민투표 중 최저 기록을 수립, 오후 5시(현지시간) 현재 24.64%를 기록하는 등30%를 넘지 못할 것으로 추정됐다.

이번 국민투표는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으며 각 정당들도 대국민 캠페인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것으로 지적되고있다.

유권자들은 대통령 임기 단축보다는 유가 폭등이나 세금인하, 의료보험제도 개혁과 같은 보다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들에 관심이 있는데다 주요 정당들간 대통령임기 단축에 대해 이미 광범위한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사실도 국민들의 무관심의 원인이 됐다.

국민투표는 이날 오전 8시 시작돼 지역에 따라 오후 6-8시에 종료됐다.

프랑스 대통령의 임기는 아일랜드와 함께 7년으로 유럽에서 가장 길다. 연임될 경우 14년까지 재임이 가능, 현대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지 못한다는 비난이 있어 왔다.

대통령 임기 단축을 주장하는 측은 국민들이 지도자를 선택할 기회가 자주 돌아오게 될 뿐 아니라 임기를 5년으로 줄일 경우 현행 5년인 의회 임기와 일치, 좌우동거정부(코아비타시옹)가 생겨날 위험이 줄어든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반대론자들은 바로 이 때문에 제5공화국 출범이후 유지돼 온 좌우권력의 균형이 깨질 우려가 있다며 반발해왔다.

대통령 임기 7년제는 1873년부터 실시된 것으로 역대 프랑스 대통령들도 대통령임기 단축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특히 연임에 성공, 14년 동안 재임한 프랑수아 미테랑 전 대통령이 집권말기 임무 수행에 차질을 빚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대통령 임기 단축 문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다.

단축된 대통령 임기는 오는 2002년 대통령 선거부터 적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