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전본부 등 16개 단체가 소속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와 BRT(급행버스시스템)전면도입 시민대책위가 10일 “대전 시내버스의 개혁 없는 요금인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대전시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중교통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으로 파생된 버스업체의 부실경영과 앞으로 도입될 준공영제에 따른 적자를 시민에게 전가시키려는 무책임한 행정을 펴고 있다”고 비난하고, 대중교통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료 환승제 전면도입, 굴곡노선 개선, 버스 서비스 개선 등 정책개선 조치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현재 시내버스 요금의 원가계산을 시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철저한 경영진단을 통해 적정원가를 산출하여 공개하는 등 노조, 회사, 시민, 지자체의 공감과 합의 속에서 요금인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만약 이런 절차 없이 시내버스 요금 인상안이 물가대책위에 상정되면 심의를 저지하는 것은 물론 천막농성, 집회 등 통과저지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9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시내버스 민관공동대책위에 참석한 시민단체 대표 4명은 “버스개혁 없이 요금인상을 논의하는 것은 시의 들러리에 불과하다. 개혁 대안을 만들지 않는 한 참여할 수 없다”며 퇴장했다.

대전시청 교통정책국 담당자는 “시민단체 의견을 수렴하고 무료환승제 도입 등 내용을 정립한 후 민관대책위를 다시 소집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