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노조는 ‘직접적으로 영업을 담당하지 않는 비영업사원에게 상품 판매가 강요되고 있다’며 이에 반대하는 총력투쟁을 선언했다.

KT는 지난해 조직을 개편해 영업의 전문성 강화와 비영업사원의 영업 부담을 줄이기 위한 영업국을 신설했다. 그러나 노조 쪽은 비영업사원은 자율판매가 원칙임에도 상품 판매를 강요받고 있어 부담이 전혀 줄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노조 쪽은 특히 “KT가 지난 7일 통신위원회로부터 단말기보조금 지급 금지위반으로 20일의 영업정지를 받을 것을 예측하고, 상품 판매를 더욱 압박한 것 같다”고 추측했다.

이에 대해 허건 KT 언론홍보팀 관계자는 “상품 판매는 원칙적으로 영업국 직원에게만 해당되는 업무”라며 “비영업사원에게 상품 판매가 강요될 수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KT노조는 이 문제가 단순한 상품판매 강요에 그치지 않는다고 보고, 대정부 투쟁도 진행 중이다. 지나친 규제 중심의 MNP(번호이동제도)가 영업비용만 증가시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안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노조는 MNP 사업의 원점 재검토와 상품 판매를 전적으로 떠맡고 있는 상품판매전담팀의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강세홍 KT노조 교전실장은 “비영업부서에 대한 상품판매 강요 등이 적발되면 소속 기관장을 직위해제할 수 있게 하는 등 제도적인 뒷받침이 마련될 때까지 장기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