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에도 중소·영세·비정규직노동자들이 보다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지역일반노조가 설립됐다. 또한 최저임금 제도개선 요구를 앞두고 지역일반노조들의 전국적 연대활동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9일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5일 제주본부를 상급단체로 하는 제주지역일반노조(위원장 이재호,서귀포시청 환경미화원)가 제주도로부터 설립신고필증을 교부받아 노조 설립 절차를 마쳤다.

제주지역일반노조는 환경미화원 등 공공부문 자치단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이후 주력 조직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또한 제주도의 주력산업인 서비스·관광분야 노동자들과 건설일용노동자들의 조직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제주본부 고승남 조직국장은 “이번 제주지역일반노조 결성으로 제주도에서도 기업별 노조의 한계로 미조직 상태에 있었던 노동자들이 노동권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제주본부도 일반노조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제주본부 상근자들도 모두 제주지역일반노조에 가입을 마친 상태다.

한편 지역일반노조는 자체 노조를 결성하기 어렵거나 기존 기업단위 노조에 가입하기 어려운 중소·영세·비정규직 노동자들을 기업과 업종을 포괄해 지역단위로 조직되는 노조 형태다.

지난 3월에는 경기, 인천, 충남, 전북, 부산, 경남, 진주, 대구, 광주, 대전, 충북, 평택안성, 서울 등 전국 15개 일반노조들이 모여 지역일반노조대표자회를 구성하기도 했다.
지역노조대표자회의는 우선 민주노총 최저임금실천단에 적극 결합하는 등 6월 최저임금 제도개선을 위한 공동사업을 가장 먼저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란 기자(eggs95@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