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연맹 산하 공제조합 7개 노조가 오는 7월1일부터 주5일제 즉각 실시 등을 요구하며 회사 쪽과 공동교섭을 실시하려 했으나 회사 쪽의 불참으로 연이어 무산됐다.

공제조합 7개 노조는 지난달 10일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한 교섭권과 체결권을 사무금융연맹에 위임해 공동교섭을 추진해 왔으나 공제조합 7개사 사용자 쪽이 3차례 교섭에 응하지 않아 공동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다. 현재 회사 쪽은 “공동교섭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해서 법적인 문제는 없다”며 “교섭권을 경총에 위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공제조합노조공동대책위원회(의장 강병진)는 9일 청와대 앞에서 주5일제 실시와 낙하산 인사 근절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 매일노동뉴스
이날 대회에서 공제조합공대위는 “7월1일부터 근로조건 저하없는 주5일 근무제를 즉각 시행하라”고 주장하며 공동교섭에 불참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강하게 규탄했다.

대표교섭위원을 맡고 있는 연맹 정용건 부위원장은 “개정 근로기준법에 따른 노조의 교섭 요구에 사용자가 불응하는 것은 노조의 쟁의행위를 유도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들은 “정부의 무분별한 낙하산 인사가 공제조합의 자율 경영을 침해하면서 노사관계 역시 파행으로 이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현재 이사장이 공석인 전국버스공제조합, 전국화물공제조합, 전세버스공제조합에 또다시 관련 정부 부처에서 낙하산인사가 내려올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결의대회를 마치고 ‘주5일 근무제 7월1일 시행 및 낙하산 인사 근절’을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편집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