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결사업장 임금 7.9% 올라…비정규직 정규직화 요구도 높아

올해 금속제조 소규모 사업체의 노사간 임단협 주요의제는 주40시간제보다는 고용안정에 쏠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현재 임금,단체협상이 끝났거나 거의 마무리 된 금속노련 산하 90여곳 사업장들의 임단협을 중간 점검해 본 결과, 임금은 기본급 대비 평균 7.9%(약 8만5천원) 인상으로 타결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구조조정 시 노조와의 합의 단체협약에 명문화, 비정규직 처우개선 및 정규직화 등 고용안정 등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주40시간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논의는 많으나 대부분 1,000명 이하의 소규모 사업장이라는 특성 때문에 구체적인 협상은 차후 과제로 미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협상 관련, 각 단위노조들의 인상 요구안은 대략 연맹 지침안(기본급 대비 12% 인상 요구하되 산업별, 기업별로 ±1.5%의 편차적용) 수준인 10.4%였으며 실제 타결률은 7.9%로 집계됐다.

그러나 현대오토넷노조(위원장 이승현)는 ‘구조조정 시 노조합의 단협 명문화’를 주장하며 ‘파업도 불사한다’는 계획을 세워놓는 등 20여개 이상의 노조가 ‘고용안정 명문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평화정공노조 등 10여곳도 비정규직 처우 개선에 나서고 있어 고용안정에 대한 요구가 전반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한동균 금속노련 기획부장은 “올해 3월 이후 원자재와 원유가격이 급등하면서 실제 임금타결률이 낮아지고 있으며 주5일제 논의는 많으나 근로기준법상 다음해에 도입의무가 주어지는 기업들이 많아 실질적인 협상은 벌어지고 있진 않다”며 “그러나 경제악화에 따라 조합원들이 고용불안을 많이 느끼고 있어 고용안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봉석 기자 seok@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