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의 전국분회장 상경투쟁을 하루 앞둔 7일 교육부와 교원노조는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실무접촉에 나섰지만, 조합활동보장 등 핵심 쟁점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대립이 한층 격화될 조짐이다.

교육부와 교원노조는 지난 5일 교육부가 제시한 단협안을 놓고 6일부터 이틀째 의견조율을 벌이고 있으나 △노조활동보장에 대한 사항 △교원정책 협의기구 등 두 가지 핵심쟁점의 벽에 막혀있는 상태다.

노조활동보장문제와 관련, 이를 '직무이외의 활동'으로 바라보는 교육부의 입장이 바뀌지 않고 있어 의견조율 자체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반면, 교원정책협의부분은 교육부가 제안한 간담회 방식을 교원노조측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도 했으나, 개최횟수에 대한 이견을 드러내면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밖에도 한교조(위원장 임태룡)가 양호교사의 보건활동수당의 '문서화'를 요구하는 등 교원처우개선사항들 역시 입장차가 현저하다.

이에 따라 지난 5일 교육부의 단협안 제시 이후 조심스럽게 타결가능성이 엿보이던 국면 또한 경색될 조짐이다. 전교조는 예정대로 8일의 분회장 상경투쟁을 강행한다고 7일 밝혔다. 전교조는 8일 오전9시 기획예산처 앞에서 수도원 분회장 결의대회를 개최한 뒤 오후1시에는 서울역 광장에서 전국의 분회장 2,000여명이 상경한 가운데 '공교육정상화와 단체교섭 승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한교조도 7일 오후 8시경 중집위를 개최, 대책을 논의한 뒤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분회장 상경투쟁과 관련, 7일 전국의 시도교육감에게 공문을 보내 "학생들의 학습권이 훼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교원의 복무지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하는 한편, 전교조에도 행사의 취소 혹은 행사를 공휴일에 할 것을 요청하는 등 압박에 나서는 모습이다.
양측이 7일 막판까지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교원노조의 장외투쟁이 본격화될 경우, 단체협약 체결교섭은 장기전으로 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