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내버스 파업이 일주일 째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 교섭대표가 돌연 사퇴하는 등 장기화가 우려된다.

특히 이번 버스파업은 마산, 창원, 진해 등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기미를 보이고 있어 파업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버스업계의 제도적인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31일 자동차노련에 따르면 대구시내버스 파업은 사용자쪽 교섭대표가 사퇴하고 행방을 감추면서 교착상태에 빠졌다.
이날 버스 노사는 밤샘 협상을 통해 10월부터 준공영제 실시, 임금 7.08% 인상, CCTV 설치 철회 등 거의 의견접근을 이뤄 타결이 임박한 듯 했다.

하지만 사측 교섭대표들이 이를 사업주대표자회의에서 설명하는 도중 일부 사업주가 임금인상안에 대해 강한 반대의사를 밝혔고, 또 이 과정에서 사측 교섭대표가 사퇴서를 던지고 행방을 감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사측은 오후 4시부터 사업자 대표자회의를 열고 논의를 지속하고 있으나 이날 6시 현재까지 교섭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한편 마산과 창원, 진해의 버스노조 역시 오는 6월2일 파업찬반투표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버스파업 사태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마산시내버스노조 관계자는 “지난 3월부터 진행돼온 교섭이 지난달 결렬된 이후 사측이 교섭대표도 구성하지 않는 등 불성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오는 2일 파업찬반투표를 결행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마산과 창원, 진해는 공동교섭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일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이 예정돼 있다. 현재 노조쪽은 시급기준 16.4%의 임금 인상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노조 관계자는 “이 지역의 경우 버스 운영체계와 노선 결정이 불합리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준공영제가 당장 도입되지 않더라도 경영개선과 합리적인 노선 조정이 없으면 매년 똑같은 사태가 되풀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계희 기자 (gh01@laborne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