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교통체계 및 요금체계 개편안이 서민들의 교통비만 가중시키고 있다며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서울지하철노조와 도시철도노조는 31일부터 서울시의 교통 및 요금체계 개편안 철회를 요구하며 서울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했다.<사진>

7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서울시 교통체계 및 요금체계 개편안은 준공영개념 도입, 간선,지선,순환,광역 등 노선 개편을 내용으로 하는 체계 개편과 버스-지하철 환승시 통합거리비례제, 지하철 요금의 거리비례제 일원화, 버스의 균일요금제 등의 요금체계 개편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지하철 요금의 거리비례제가 실시될 경우 시청에서 수서역 사이를 오갈 경우 요금은 현재 640원에서 1,100원으로 무려 71.9%나 오른다는 것이 노조 주장이다.
서울지하철노조 나상필 교선실장은 “서울시 방침대로라면 수도권과 서울 외곽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크게 상승할 수밖에 없다”며 “주택문제로 외곽으로 밀려난 서민들에게 교통비 인상분을 부담시키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공공연맹과 궤도연대, 민주택시연맹, 민주버스노조, 민주노총 서울본부 등은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연대회의를 구성해 2일 기자회견, 3일 공청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 서울지하철노조, 서울도시철도노조, 인천지하철노조는 31일부터 차량과 역사 내에 스티커와 대자보를 부착할 예정이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