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의 대우자동차 인수 포기 이후에도 정부와 채권단이 해외매각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것과 관련, 민주노총은 19일 "졸속적인 해외매각 방침을 즉각 중단하고 대우·쌍용자동차 정상화와 독자회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오는 23일까지 자동차산업 회생 방안과 범국민적 대책 기구 구성 등을 논의할 면담을 갖자고 정부당국에 제안하면서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9월말 또는 10월초에 범국민 규탄대회를 개최하는 등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단병호 위원장은 이날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드의 입찰 포기는 해외매각이 되면 자동차산업의 독자적 발전이 아닌 해외하청생산기지의 역할밖에 하지 못하고, 그나마도 해외자본의 일방적 결정에 의해 철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실질적으로 증명한 사례"라며 이같이 밝혔다.

단 위원장은 또 "정부와 채권단의 바람대로 설사 GM(제너럴모터스)이 대우차를 인수한다고 해도 똑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며, 결국 한국자동차산업은 해외자본에 놀아나게 될 것"이며, 특히 정부가 대우자동차를 '선인수 후정산' 방식으로 매각할 경우 "포드보다도 더욱 불리한 조건에서 국가의 기간산업을 헐값에 넘기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이와 관련, 정부는 우선 대우자동차가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노조는 물론, 관계전문가들까지 참여하는 범국민적 대책기구를 구성해 민주적 논의 속에서 과도적인 공기업형태를 포함한 독자 회생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