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상화계획서 제출대상 6개은행의 독자생존 여부를 사실상 결정하게 되는 경영평가위원회가 오는 9월말까지 구성될 예정인 가운데 위원장 및 위원 선출 문제를 놓고 노정간 힘겨루기가 한창이다.

18일 오후 개최된 노사정위원회 금융구조조정특별위원회에서 금융노조(위원장 이용득)는 제출한 자료를 통해 △노정합의 정신을 살려 경평위 구성시 정부영향력을 철저히 배제하고 △위원장은 금융특위 전원합의를 득한 인물이어야 하며 △위원장 포함 8명 이내가 될 위원 가운데 최소 2명이상을 노조추천인사로 할 것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금감위와 재경부측은 위원장 및 위원 선임과 관련한 노조요구에 대해 난색을 표하면서 "일단 추천만 하면 선정시 이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경평위의 활동기간 과 관련, "전문적인 컨설팅기관에서도 회사의 문제점 파악과 전략 수립에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며 "경평위의 활동은 이보다 더 중요한 전략적 판단이 요구되는 사안이므로 활동기간에 제한을 두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일단 이날 회의에서는 별다른 의견접근이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노사정은 오는 25일 다시 회의를 갖고 조율에 나서기로 했다.

이밖에 이 날 회의에서는 노정합의 사항이 관치금융 방지 국무총리 훈령과 관련, 정부측 설명이 있었다. 특히 훈령의 실효성과 관련, 정부는 "부당한 압력을 받은 경우, 당사자가 이를 자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위반시 금감위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노조 김기준 사무처장은 "'필요한 조치'라는 표현으로는 부족하며, 강도높은 처벌규정이 훈령에 명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