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대위 주장 의도적 왜곡”
“ESOP에 우선권 부여 국제관행”


대우종합기계 매각을 추진하는 정부와 자산관리공사가 열린우리당 등 관계부처에 매각 관련 사항을 보고하면서 현행 방식대로 매각을 강행하기 위해 관련 사실을 왜곡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송태경 민주노동당 정책국장은 25일 “21일 열린우리당 관계자와 면담 과정에서 정부가 노조와 사원협의회로 구성된 지분매각공대위의 주장이나 사실관계를 고의적으로 왜곡해서 열린우리당 등에 전달했다는 증거를 확보했다”며 “이에 따라 민주노동당도 지금까지의 대화와 타협 자세에서 벗어나 다른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민주노동당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가 열린우리당에 매각관련 사항을 보고하면서 “노조가 주장하는 일부지분 매각방식은 시가보다 약 10%내외의 할인매각이 불가피하고, 프리미엄까지 감안할 경우 기업인수합병(M&A)매각과 일부지분 매각의 차이는 시가의 15~20%수준(약 2,000억원)차이가 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송 국장은 “공대위는 할인매각을 요청한 적이 없으며, 오히려 공적자금 회수 대상지분 4,700~5,900만주를 우리사주조합과 중소협력업체 컴소시엄이 경영권 인수 없이 ‘시가+알파’로 인수해 주겠다고 줄곧 주장해 왔다”고 반박했다.

또 송 국장은 정부가 “노조에서 차별적이라고 말하고 있는 이행각서 등의 내용은 국제거래상 관행이며 입찰에 참여하는 모든 투자자에게 공통된 사항”이라고 주장한데 대해서도 “우리사주조합 또는 차입형우리사주제도(ESOP) 형태가 입찰에 참여할 때는 국제거래상 관행이 아니며, 오히려 국제거래에서는 ESOP 형태에 할인ㆍ무상매각 및 우선협상권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 국장은 “정부가 이처럼 거짓말까지 해가며 매각을 강행하고, 이에 반발해 파업하는 노조에게 ‘불법’운운하며 엄단하겠다고 밝히는 등 대화와 타협의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다”며 “변화된 상황에 맞게 민주노동당도 조만간 ‘입찰 중단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당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오는 6월초 인수 후보자군을 선정, 실사를 거쳐 8월 중순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후 11월께 최종 계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조상기 기자 (westar@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