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자동차노련(위원장 강성천) 산하 광역 6개 시도버스노조가 임금교섭에 들어간 가운데 서울, 부산, 인천, 대전 지역은 임금협상이 타결됐으나 광주, 대구 지역은 24일부터 25일 새벽까지 막판교섭을 벌였음에도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결국 파업에 돌입했다.

대구지역 노조는 24일 16.5% 인상요구에서 최종안으로 올 7월초 준공영제 도입을 전제로 시급 10%를 인상하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반면 사측은 준공영제 도입을 전제로 노조안을 수용할 용의가 있으나 준공영제가 도입이 안 될 경우 임금동결을 주장했다. 이에 마지막으로 임단협 중재 시민위원회의 3차 회의가 25일 새벽 2시30분께 열렸으나, 노조의 불참 속에 사측이 기존입장을 고수함으로써 진전이 없는 상태에서 종료돼 파업에 들어갔다.

또 광주지역은 25일 새벽 노조가 내년부터 준공영제 도입을 전제로 11% 인상 수정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은 버스 요금인상 후 임금인상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광주시청이 준공영제 도입은 용역결과 이후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새벽 1시50분경 노조 대표가 퇴장해 교섭이 결렬, 파업에 들어갔다.

한편 대전은 대전시청 염홍철 시장과 대전지방노동청 나장백 청장이 밤샘교섭을 중재하고 나서, 새벽 5시35분 첫차 운행시간을 넘긴 가운데 올해 2월1일부터 6월30일까지는 임금 시급 3%를 인상하고, 7월1일부터 05년1월31일까지 시급 9%를 인상하기로 해 평균 시급 6.5% 인상으로 막판 합의에 도달, 일단락 됐다.

자동차노련 관계자는 “서울, 부산 등 임금협상이 타결된 지역과 달리 대구와 광주는 사용자측이 임금협상 의지가 전혀 없는 상황으로 중재안을 들고 협상테이블로 나오지 않을 시 파업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시내버스는 연례적으로 항상 파업한다는 인식은 그간 노조가 매번 양보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번 파업을 통해서 시내버스 제도의 근본적 개선을 이룰 것이다”고 말해 미타결 지역의 장기파업 가능성을 예고했다.

마영선 기자, 대전=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