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자동차노련(위원장 강성천) 산하 광역 6개 시도버스노조가 임금교섭에 들어간 가운데 서울, 부산, 인천지역은 임금 협상이 타결됐으나 대전, 광주, 대구 지역은 오전교섭이 결렬돼 오늘 밤늦게까지 밤샘 교섭을 전개해도 타결되지 않을 경우 25일 예정대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지역 29개 시내버스 업체 가운데 28개 업체는 24일 오전 대전노동청의 중재로 교섭을 가진 결과 운송사업조합(이사장 김희동)측이 임금을 3% 인상하되 인상 시점은 준공영제 실시시기에 맞추기로 하고 소급적용을 하지 않는 안을 제시한 반면, 노조(지부장 김영호)는 서울 11.5%, 인천 6%, 부산 9.3%의 타결된 중간선인 8.9%의 임금인상을 요구하는 등 이견이 커 교섭이 결렬됐다. 노사는 오후 5시부터 다시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교섭에서 노조측은 “사측이 전권을 위임한 이재한 부이사장은 민주버스 사업장의 사장인데 이 부이사장을 교섭대표로 내보낸 것은 교섭의지가 없다는 것”이라며, “파업에 들어가도 자신의 사업장은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고 파업을 오히려 원하는 것 아니냐”며 사측 교섭대표 교체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사측은 교섭대표 교체를 논의한 뒤 오후 5시 대전지방노동청에서 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

대구광역시의 경우 오전 10시 임금협상 시민중재위원회의 2차 회의에서 노조는 준공영제 실시를 전제로 하여 6월말까지 임금 3% 인상과 7월부터 임금협약 만료 시점인 1월31일까지 15% 인상하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사측은 준공영제가 도입되면 노조안을 수용하겠지만 준공영제 실시 여부가 불투명하므로 임금동결을 주장해 교섭이 결렬됐다. 이들 노사도 오후 7시에 재교섭을 하기로 했다. 노조는 오후 3시 국채보상기념공원에서 조합원 1천여명이 참가하는 임투 결의대회를 열고 기준임금 15% 인상을 촉구하며 가두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또 광주광역시도 24일 오전 조정회의에서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 조정중지를 결정하고 오후 7시부터 광주노동청장의 중재로 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

자동차 노련의 한 관계자는 “각 지역교섭에서 사측이 말하는 준공영제는 올 7월에 시행되는 서울을 제외하고는 아직 일정조차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준공영제를 임금인상과 결부시키는데 내년 7월에 공영제를 실시한다면 올해 임금인상을 내년에 하자는 것이냐”며 사측을 강하게 비난했다.

심형준 기자, 대전=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