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위원장 직무대행 황민호)이 6월28일 이후 총력투쟁에 돌입하는 5~7월 집중투쟁의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했다.

연맹은 12일 세종문화회관 컨퍼런스 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어 주5일제와 임단협을 핵심요구로 하는 5-7월 집중투쟁 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확정된 투쟁 계획을 보면 6월 중하순에 투쟁을 집중하기로 했으며 11일부터 16일까지 조정신청을 하고 18일부터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이기로 했다. 이어 26일에는 연맹 차원의 총력투쟁 조합원 결의대회를 연 뒤 28일 이후 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내부 사정상 7월 집중투쟁이 예상되는 궤도분야의 경우 세부계획을 추후 보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연맹은 6월2일 새 지도부 선출과 동시에 산별추진위(중집위원회)를 투쟁본부로 전환하고 업종분과위원회는 10일 이전까지 분과별 투쟁체계를 수립하기로 했다.

또 연맹 산하 노조는 5월말까지 교섭권을 연맹에 위임하기로 했으며 연맹 중앙은 인력충원을 포함한 사회공공적 의제와 관련된 대정부 교섭은 중집위원으로 교섭단을 꾸려서 추진할 예정이다. 주5일제를 비롯한 현안문제는 공동투쟁 단위별로 공동교섭이나 대각선 교섭을 진행하고 교섭단은 연맹임원이나 공투단위 노조대표자로 구성할 방침이다.

현재 공공연맹 조직 가운데 시기집중과 공동투쟁을 준비하고 있는 노조는 환경에너지분과, 공공서비스분과, 경제사회분과, 운수분과, 발전노조, 정보통신노조 등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공공연맹은 이날 중앙위에서 6월2일 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 보궐선거 일정과 선거관리위원을 확정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