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열대표 "기구 마련추진"...시민단체론 처음::) 원내 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간의 공식 정책협의기구가 처음으로 탄생할 전망이다. 지난 총선에서 민주노동당이 원내 3당으로 부 상함에 따라 시민·사회단체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 데 최열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민노당과의 정책협의와 시민·사회단체의 역할변화를 강조하고 나섰다.

최대표는 22일 문화일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앞으로 민주노동 당과의 (정책) 협의기구 마련을 추진하겠다”며 그러나 “정치적인 사안의 정치세력을 만들겠다는 뜻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 동안 원내 정당들이 공청회 등 여러가지 형식을 통해 시민·사회 단체측의 의견을 수렴한 적은 있었지만 이처럼 두 단체간 공식 협의기구가 만들어지기는 처음이다.

최대표는 이와관련, “정당은 조직의 최고형태로, 의제를 총체적 이고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면서“민노당이 부분만 배려하 고 전체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경우 정당으로서의 한계를 가진다 ”며 민노당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민노당이 의제에 있어 서 우선 순위가 있을 수 있지만 노동문제 이외에도 대도시 주택 문제, 육아, 환경 등에 폭넓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이 부문의 경험이 없는 것이 다소 우려되는 측면”이라고 말했다.

최대표는 또 진보정당의 원내진출로 정당간 뚜렷한 정책차이가 예상되고, 이에 따라 시민단체의 역할도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 다. 그는 “정당들이 정책정당화하면 시민단체들은 전문화, 현장 화, 풀뿌리화해야 한다”며 “백화점식과 같은 포괄적 역할은 조 직의 최고형태인 정당의 몫이기 때문에 참여연대나 경실련도 이 제는 좀더 구체적인 양식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대표는 2000년 총선시민연대에서 낙천·낙선운동을, 올해는 물 갈이연대에서 당선운동을 주도했던 대표적 인물. 그는 그러나 “ 이번 총선에서 대통령 탄핵이란 변수로 당선·낙선운동은 묻혀버 리고 말았다”며 “개인적으로 다음 총선때는 이런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정치환경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방승배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