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통일중공업지회가 ‘구조조정 관련 사측 최종안’의 수용여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휴업휴가 실시와 관련, 노사갈등을 빚어온 통일중공업 사측은 지난 14일 휴업휴가자 조기복귀, 정리해고 실시유보, 임단협 조기타결 등을 내용으로 하는 최종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지회는 지난 19일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최종안 수용여부를 논의했으나, 사측안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수용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20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사측안 설명회를 가졌다. 지회는 조만간 ‘생존권 사수 투쟁위원회’를 개최해 수용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사측은 지난 19일 지회가 최종안을 거부한 것으로 보고 250명에 대한 정리해고계획신고서를 창원지방노동사무소에 제출했다. 지회 관계자는 “사측 최종안에 정리해고를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지회가 최종안을 수용할 경우 사측도 정리해고 계획을 철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조합원 총회 등 수용절차 등을 논의해 이번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금속노조 경남지부도 통일중공업 최종안이 휴업휴가자의 복귀시기가 명확하지 않는 등 미흡하다고 평가하고 있어 지회가 최종안 수용을 결정하더라도 지부의 승인을 못받을 가능성도 남아 있는 상태다.

금속노조도 20일 성명에서 “통일중공업은 노조가 회사쪽 안을 거부할 때마다 휴업휴가자 명단이 발표됐고, 최종안을 제출한지 사흘만에 정리해고 계획을 신고했다”며 “회사의 의도는 정리해고를 수단으로 노조와 단체협약을 무력화시키고 임금을 동결시키겠다는 것”이라며 통일중공업을 규탄했다. 또한 “250명의 노동자들이 휴업휴가에 들어간 뒤 700명의 노동자들이 연장근로와 특근을 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일감이 없는 것이 아니며, 휴업휴가자에 전현직 노조간부 70명이 포함된 것은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하며 “정리해고 철회, 휴업휴가자 복귀, 성실한 임단협”을 촉구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