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총선시민연대(총선연대)는 6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낙선대상자 208명과 비례대표 부적격 후보 8명 등 총 216명을 선정, 발표했다.


참여연대 등 36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총선연대는 2004년 17대 총선 출마자 전원을 대상으로 △부패·비리행위 △선거법 위반자 중 당선무효형 이상인 경우 △반인권·민주헌정질서 파괴전력 △반의회·반유권자적 행위중 경선불복, 상습적·반복적 철새행태 △개혁법안 및 정책에 대한 태도 △도덕성 및 자질 등을 낙선대상자 선정기준으로 적용했다.

낙선대상 선정 대상에 포함된 출마자는 한나라당 22명, 민주당 29명, 열린우리당 10명, 자민련 18명, 민주노동당 1명, 국민통합 21 1명, 무소속 17명 등 108명이며, ‘대통령 탄핵소추안 찬성’을 단일 사유로 한 100명의 의원도 낙선리스트에 올랐다.

또 총선시민연대는 이와 별도로 민주당 5명, 자민련 3명 등 비례대표 부적격 후보 8명도 발표했다.

총선연대는 "비례대표 부적격 후보 8명의 경우 총선과정에서 후보자 개개인이 직접 심판을 받지는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 낙선사유에 해당할지라도 낙선대상자로 선정하지는 않았다"며 "다만 비례대표 후보가 각 정당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드러내기 때문에 부적격 후보로 따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후 총선연대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낙선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며 오는 8일 낙선 대상자 선정에서 제외된 ‘검증되어야 할 후보자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낙선대상 이재남 후보, “억울하다” 해명
신중론 불구 결국 명단에 포함돼...민주노동당 총선연대에 유감 표명

총선연대가 6일 발표한 낙선대상자 208명 중 민주노동당 경기 안양만안구 이재남 후보가 포함된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되고 있다.

총선연대측은 이재남 후보가 94년 4월 평택시 소재 술집에서 술을 마신 뒤 술값문제로 시비를 벌이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평택경찰서 성내파출소 소속 경찰관 5명에게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공무집행방해및폭력행위등처벌에 관한 법률위반혐의로 구속돼 1심에서 징역10월, 집행유예 2년 선고 확정을 받아 낙선대상 선정기준 중 도덕성 문제로 낙선대상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총선연대 관계자는 “그동안 이 후보를 포함시키는 문제를 놓고 노조활동의 특수한 사정이 감안돼야 한다는 신중론이 상당했으나 다른 낙선대상후보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결국 포함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남 후보 측은 “당시 기아자동차는 처음 민주노조 집행부가 들어섰으며 이재남 후보는 기아차노조 위원장이었다”며 “이날 일은 기아자동차 노조의 임금협상, 단체협상의 발목을 잡기위한 과도한 공권력 남용으로 빚어진 노동운동 탄압차원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이재남 후보는 폭력을 행사하지도 않았다”고 해명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6일 이재남 후보 낙선대상자 선정에 대해 총선연대 측에 강력히 유감을 표명했으며 낙선대상 철회 요구 공문을 발송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