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연대, 참여연대 등 6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직사회 개혁, 대학사회 개혁과 공무원, 교수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 31일 전국공무원노조의 민주노동당 지지 선언에 ‘환영’의 뜻을 밝힌 가운데 주요 연맹, 노조들의 지지성명도 잇따르고 있다. 반면 행자부 장관과 경찰은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의 정치방침에 강경대응하게다는 의사를 거듭 밝히고 나섰다.


금속산업연맹(위원장 백순환)은 1일 성명을 내어 “노무현 정부가 대통령의 열린우리당 지지는 합법이고,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의 민주노동당 지지는 불법이라는 이중 잣대를 들이밀고 있다”고 비판했으며 “헌법정신에 따라 소신을 밝힌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의 행동에 찬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철도노조 김영훈 위원장, 서울지하철노조 허섭 위원장, 신만수 대한항공조종사노조 신만수 위원장 등 공공연맹 내 11개 운수노조 대표들도 이날 공동성명을 내어 “정부가 시대와 민주주의 정신을 위배하고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에 탄압을 가한다면 연대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31일 전국빈민연합도 성명을 내어 공무원노조의 정치적 자유보장을 촉구한 바 있다.

반면 허성관 행자부 전국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회의에 앞서 낸 관련 자료를 통해 “전교조에 이어 전공노가 총선과 관련된 정치활동을 선언한 것은 국가 공권력에 대한 중대한 도전으로서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허 장관은 ”이번 사태의 핵심 주동자에 대해서는 징계와 사법처리를 병행하고 단순가담자에 대해서도 엄중 조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31일 경찰은 전국공무원노조가 계속해서 경찰 출두요구에 불응할 경우 체포하겠다고 밝혔으며 탄핵정국과 관련한 시국선언을 한 전교조와 관련해서도 수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2차 출두요구서를 받은 전국공무원노조 지도부는 이에 불응한 채 지난 29일부터 노조 사무실에서 철야농성 중이다. 전교조는 1일 성명을 내어 “교육부의 고발조치가 없는데도 경찰이 편법적으로 사법처리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적절한 시기에 경찰의 출석요구에 응할 것이며, 공무원과 교원의 정치활동 자유 획득을 위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대대적인 법개정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김학태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