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차별 없는 서울을 위한 도보 순례’가 이틀째 이어지면서 강남 일대에도 비정규직 차별의 심각성을 일깨우는 목소리들이 전해졌다.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민주노동당 서울시지부로 구성된 ‘비정규직 차별철폐 대행진 운동본부’는 23일 사당동 서울지하철공사 본사 앞 집회로 둘째 날 대행진 일정을 시작했으며 법원, 검찰청 -> 산업기술평가원 -> 서울지노위 -> 강남구청 -> 레미콘협회 -> 한국전력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이날 행진에는 여성연맹 서울지역여성노조 지하철차량기지청소용역지부 소속 조합원 50여 명도 참가, 지난해 대구지하철 참사에서 죽음조차도 초라하기 그지없었던 청소용역노동자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살아서도 죽어서도 차별 받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지하철공사는 물론 서울시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최저임금 수준의 저임금에 시달리며, 용역계약이 만료되면 고용불안에 시달려야 하는 여성노동자들은 “근로기준법과 최저임금법 및 노사관계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직접 사용자인 공사가 책임져라”고 주장했다.

또한 법원, 검찰청 순례일정에 맞춰 민주노총 법률원과 민변 소속 변호사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민변 김선수 사무총장은 “노동유연화 운운하며 비정규직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비정규직이 되어야 한다”며 “비정규직 문제는 ‘사회 정의의 문제’이고, 민변은 앞으로 더욱더 비정규직 차별철폐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어 순례단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와 최저임금위원회를 찾아 노동위원회의 공정한 판정과 전체 노동자 평균임금의 50%를 최저임금으로 산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노동인권 실현을 위한 노무사모임’(대표 고경석 노무사) 소속 노무사들과 지난해 최저임금 결정에 항의하며 사퇴한 최저임금위 근로자위원들도 함께 했다.

김경란 기자(eggs95@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