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올해 임단협에서 비정규직을 위한 ‘연대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완성차 4사노조가 같은 맥락으로 ‘사회공헌기금’ 조성방안을 공동요구안으로 밝혔다.

현대, 기아, 쌍용, 대우차노조 등 4사 위원장은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완성차 업체부터 순이익의 5%를 기금으로 적립하고 노사가 공동기구를 통해 운영하는 ‘산업발전 및 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조성된 기금은 노동자의 삶의 질, 노동의 질을 높여 자동차산업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발전시켜내는 한편 보호받지 못하는 자동차산업의 수많은 노동자들의 고용과 숙련향상을 위해 쓰여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기금을 자동차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노사공동의 프로젝트나 그 밖에 다양한 사회공헌에 사용하는 것을 포함해 “노사가 충분한 논의를 통해 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자동차산업 구조조정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산업발전과 비정규직 등 소외계층을 위해 대공장 정규직노조가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어서 대기업 임금동결을 주장한 바 있는 재계 쪽의 반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조가 이 같은 기금조성을 추진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며, 기금의 조성 및 운영방안은 노사간 논의 과정에서 더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고용비중과 산업연관성이 매우 큰 자동차대공장노조들이 앞으로 매년 이 같은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혀 올해 결과에 따라 사회적 영향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완성차노조들은 이미 자동차공업협회와 각 업체 사용자 쪽과 논의를 진행했으며, 회사 쪽도 긍정적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아차 사측 관계자는 “한 사업장에서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앞으로 논의해볼 문제”라며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4사 노조는 내부에서도 대공장노조의 사회적 책무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올해 임단협 요구안으로 무난하게 확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완성차노조들은 다음달 중으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한 뒤 총선 이후 임단협 교섭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이 제기한 ‘연대기금’은 노사 양쪽의 출연을 통해 조성하는 방안이었던데 비해 이들 4사 노조는 노조의 출연 몫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현대차노조 이상욱 위원장은 “기금조성에 노사간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논의 진행과정에서 노조의 역할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노조 박홍귀 위원장은 “세전이익에서 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하자는 제안이기 때문에 사측에서도 세금부담 등이 줄게 돼 큰 부담이 없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회사 쪽의 추가부담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배분을 어떻게 하느냐의 문제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