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 등 임원진은 23일 오전 정부종합청사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고건 총리와 면담을 갖고 미등록 이주노동자 문제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날 면담은 민주노총이 이주노동자 문제와 관련해 면담을 요청함으로써 이뤄졌으나, 지난 12일 이헌재 부총리와 이수호 위원장의 면담계획이 민주노총의 입장으로 인해 취소된 상황에서 총리와의 면담이 성사된 것이어서 정부 쪽의 입장전달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부총리는 지난 12일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나 “경제안정을 위해 노동계가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이주노동자 문제와 관련해 △샤말타파 평등노조 이주지부장 등 연행된 이주노동자 석방 △강제단속 추방 중단, 미등록 이주노동자에 대한 사면 △이주노동자 전원 합법화 △사업장 이동의 자유보장 등의 요구안을 정부에 전달한 상태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 이석행 사무총장은 22일 오후 노동부 박길상 차관과 노동현안 실무협의를 가졌다. 이 사무총장과 박 차관은 이날 민주노총이 지난달 중순 제기했던 △구속노동자 석방, 수배해제 △장기투쟁사업장 해결 △손배가압류 해결 △박일수씨 분신 사태 조속해결 △건설일용노동자 탄압 중단 등의 요구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