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회가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탄핵안을 가결시키자, 양대 노총과 민주노동당, 녹색사민당은 충격 속에 향후 정국이 어떻게 돌아갈지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이다.

한국노총과 녹색사민당은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직후 “이는 국가적 수치이자 불행”이라며 “16대 국회의원은 총사퇴하고 당 지도부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한나라당과 민주당 의원들의 탄핵 자격론을 제기하며 탄핵 무효화를 선언하고, 무효화 투쟁과 정치집단 해체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은 “반국가적 반국민적 범죄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권영길 당 대표가 창원에서 급히 상경해 대책회의를 여는 등 ‘탄핵 정국’이 총선전략에 미칠 영향 등을 검토하느라 긴박한 모습이다.


한국노총은 탄핵결정이 난 지 2시간여만인 12일 오후 2시께 발표한 성명에서 “국민들은 부패와 비리로 얼룩진 기존 정치권 전체에 대해 불신하고 있다”며 “16대 국회는 대통령 탄핵과 함께 총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에 대해 “정국혼란 속에 사회약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차별 해소, 취약 계층 삶의 질 개선, 빈부격차 해소 등 노동자 서민의 생활안정에 매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헌법재판소에게도 “빠른 시일 안에 심판결정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국노총은 “대통령이 어떤 이유에서건 취임 1년 만에 탄핵받은 것은 국가적 불행”이라며 “이는 그간 대통령이 말 바꾸기, 정책혼선 등에 대한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등 스스로 자초한 결과”라고 촌평했다.


민주노총도 12일 오후 2시30분께 성명을 내고 “부패한 정치집단의 쿠데타에 의한 탄핵은 무효”라며 탄핵 무효화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번 탄핵 가결을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 규정하고 “민주주의를 쟁취하기 위한 우리의 지난한 투쟁의 성과를 부패한 정치집단이 짓밟아 버렸다”고 분노했다. 또 이는 “새로운 정치에 대한 염원을 짓밟고 부정한 방법으로 권력을 유지하려는 수구집단의 발악의 결과”로 규정했다.

민주노총은 또 “생존이 벼랑으로 몰리는 노동자를 비롯한 국민의 생활은 아랑곳없이 부패한 정치집단이 국가를 혼란의 와중으로 몰아넣었다”며 “(탄핵을 가결한 의원들은) 역사적 책임을 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앞으로 탄핵 무효화와 정치집단 해체를 위한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총선에서 원내진입을 확신해 온 민주노동당은 탄핵안이 가결되자 당혹감 속에 이번 총선에 미칠 영향과 대응책 마련을 위해 부산하게 움직였다.

민주노동당은 국회 가결 직후 “탄핵 가결은 반국민적 반국가적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즉각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낮 12시 노회찬 선거대책본부장 주재로 긴급기획조정회의를 연 데 이어 오후 3시부터는 긴급대표단회의를 잇달아 열어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권영길 당 대표도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창원에서 급히 상경했다.

민주노동당은 오후 1시께 긴급대표단회의를 마치고 행동지침이 마련될 때까지 전 지구당 위원장과 총선후보, 전 당원에게 비상대기를 지시했다.


녹색사민당도 탄핵안이 가결된 직후 성명을 내고 헌법재판소의 신속한 탄핵심판과 국회 해산을 촉구했다. 녹색사민당은 “(탄핵소추안 국회통과가) 헌정 사상 처음 있는 국가적 비극이자 세계적 수치”라며 “이를 계기로 집권세력은 자숙하라”고 요구했다.
또 “야당은 전원 국회의원직을 총사퇴하고, 지도부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해 노 대통령과 함께 정치무대에서 퇴장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에 대해서도 “이번 탄핵의결을 자신들의 정치적 승리로 착각, 부패 보수정치의 온존을 기도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헌법재판소에 대해서도 “법정시한에 연연하지 말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탄핵 여부를 결정해 국정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모든 탄핵 절차가 이달 안에 마무리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