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최근 탄핵정국과 관련, 11일 특별기자회견을 통해 야당의 사과요구를 거부하고 총선과 재신임을 연계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노동계와 진보정당은 ‘오히려 정국불안을 더 심화시키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총선-재신임 연계 발언에 대해서는 ‘사실상 열린우리당을 찍으라는 얘기’라며 강도 높은 비난에 나섰다.

한국노총은 우선 대통령의 발언이 진정성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진솔한 사과가 나오기는커녕 오히려 야당 공세의 빌미만 제공하는 등 정치불안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며 “정치권은 비정규직 차별해소, 고실업 해소 등 노동자·서민을 위한 정책은 언제 내놓을 것이냐”며 비판했다. 이와 함께 여야 정치권 모두를 겨냥, “대통령은 진실된 사과를 하고, 야당은 정략적 탄핵추진을 멈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도 “대통령은 지금 사태에 대해 법리공방이나 변명에 연연해할 상황이 아니”라며 “대통령은 국정에 관한 무한책임을 지는 자리로, 국민들에게 명백히 잘못을 구해야 할 사항도 있지 않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민주노총은 “지금의 구시대 정치인들의 작태가 극에 달한 느낌”이라며 “하루 빨리 혼란을 끝내고 국민들을 불안하게 하는 정쟁을 멈추는 것이 도리”라고 촉구했다.

총선을 앞두고 탄핵정국의 영향을 크게 받는 진보정당의 노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더욱 신랄했다. 민주노동당은 “대통령의 무모한 총선발언과 측근비리, 불법대선자금에 대한 진지한 사과를 기대했던 국민들에게 느닷없는 총선-재신임 연계 폭탄선언이라니 이는 망발”이라며 “대통령 내려오는 꼴 보고 싶지 않으면 무조건 열린우리당 찍으라는 협박이 아니냐”며 비난의 강도를 높이면서, “노 대통령은 무모한 협박전략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녹색사민당도 “노 대통령이 총선과 재신임을 연계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총선은 ‘친노 대 반노’의 전면전 마당으로 전락하게 됐다”며 “자신의 실정에서 비롯된 탄핵국면을 또 다른 국가분열과 국력낭비의 마당으로 전환시켰다”고 비판했다. 또 녹색사민당은 “열린우리당 득표결과와 대통령직 재신임을 연계하겠다는 것은 그 자체로 불법선거운동”이라며 “대통령은 탄핵중단의 마지막 기회를 놓쳐버렸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이 같이 정국불안과 민생외면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특별기자회견이 끝난 후 곧바로 한국노총 지도부와 오찬일정을 예정대로 소화하면서 일자리 창출과 민생안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