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과학자들이 정부의 이공계 홀대 조치에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9일 프랑스 과학연구기관의 기관장과 연구팀장 등 간부 2,000여명은 정부의 과학예산 축소에 항의해 집단 사퇴키로 결정했다.

이어 수천 명에 이르는 프랑스 이공계 대학생과 연구소 직원들은 파리 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보르도와 리옹 등지에서도 정부가 과학예산을 삭감한 것에 대한 항의시위가 벌어졌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정부의 과학예산 삭감을 줄곧 비판해온 단체인 ‘과학연구를 구하자’의 대변인 알랭 트로트만은 “기금이 부족해서 젊은 연구자들에게 줄 자리가 없다”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이 단체는 얼마 전 파리 시청에서 회의를 열고 표결 끝에 과학연구소 기관장 976명과 연구팀장 1,100 여명이 집단 사퇴키로 결정했다.
‘과학연구를 구하자’의 한 연구원은 “현재 (집단사퇴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지만 연구실에 혼란을 가져올 것은 분명하다”며 “젊은 연구원들의 연구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학연구를 구하자’라는 단체는 지난 2002년 중도우파인 프랑스 현 정부의 출범 이후 과학연구 정책의 소홀로 연구기반이 무너지고 있다며 과학연구 지원 정책을 촉구하는 성명을 인터넷에 올려 공공부문 연구소 직원 10만 명 중 6만여명의 서명을 받았다.

장 피에르 라파랭 총리는 오는 2007년까지 과학예산 30억 유로를 추가 배정하겠다고 약속했지만‘과학연구를 구하자’회원들은 과학연구 예산을 국내총생산의 3%까지 늘리겠다는 쟈크 시라크 대통령의 약속 반복일 뿐이라며 거부했다.

집권여당인 대중운동연합 정치인들은 이달 21일과 28일 실시될 지방선거를 앞두고 ‘과학연구를 구하자’가 과학연구의 경쟁력 약화를 정치쟁점화하고 있다며 좌파정치인들의 배후 조정설을 주장했다.

박길명 기자(myu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