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수 유권자들이 언론의 선거보도가 정쟁과 폭로전을 중심으로 이뤄지는데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언론이 선거관련 보도를 할 때 정책소개나 선거감시 활동 등을 다뤄줄 것을 바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사실은 언론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 미디어비평 전문지 <미디어 오늘> 등이 최근 전국 20살 이상 성인 남녀 2,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동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다.



9일 발표된 조사결과에 따르면, 언론의 선거보도와 관련해 조사대상 유권자의 39.7%가 ‘만족하지 않는다’라고 답했고 19.3%만이 ‘만족스럽다’고 응답했다.

만족스러워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정쟁과 폭로전 중심의 보도를 하고 있어서’(67.9%)가 가장 많았고, ‘정치인의 도덕성 검증보도의 부족’(16.9%), ‘정책 비교 보도의 부족’(6.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바람직한 언론의 총선보도 방향으로는 각 당과 후보자별 정책소개(32.2%), 부정선거 감시 활동(29.8%), 각 당과 후보자별 차이 분석(16.2%), 주요 정치인의 발언(13.9%) 등으로 조사돼 앞으로 유권자들은 언론이 이 같은 내용을 비중 있게 다뤄주길 바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유권자들의 투표의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68.5%가 ‘있다’고 답했으며 아직 결정하지 못했거나, 아예 ‘투표의향이 없다’는 응답자도 각각 16.3%, 15.2%를 차지했다.

투표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투표해 봤자 소용이 없어서’가 36.8%로 가장 높아 정치권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신을 상당 수준임을 반영했다. 다음으로는 ‘마음에 드는 정당/후보가 없어서’(26.4%), ‘정치에 관심이 없어서’(23.3%) 등의 순이었다.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 필요성에 대한 물음엔 ‘도입해야 한다’고 답한 유권자가 무려 90.6%로 조사돼 기존 정치권에 대한 커다란 불신을 반영하기도 했다.

이밖에 유권자 절반이 모르고 있는 비례대표제(상자기사 참조)에 대한 인지 경로매체로는 텔레비전이 69.5%로 가장 높았으며 신문(22%), 동료나 친지(3.2%), 인터넷 언론(2.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언론노조 이정호 정책국장은 “언론들이 선거를 ‘경마식’으로 보도하는 반면 정작 국민들이 알아야 할 선거제도와 각 정당 및 후보들의 정책에 대해선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다”며 “특히 정치에 무관심한 젊은층이 많이 접촉하는 인터넷 언론에서 선거제도와 정책 보도를 제대로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금미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