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정수를 지역구만 14석 추가해 287석으로 늘리자는 안이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민주노동당이 범국민정치개혁협의회(범개협)와 한나라당, 민주당, 열린우리당, 자민련, 민주노동당 등 5당 대표의 긴급회담을 제안했다.

이날 민주노동당은 “정치관계법 국회 처리가 또다시 밀실야합으로 가고 있다”며 “보수 정치권은 국민의 의사와 요구를 배제한 채 비례대표를 지역구 확대의 흥정물로 전락시키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또 민주노동당은 “특히 기성보수 정당은 여성전용선거구제 운운하지 말고 비례대표 확대를 통해 여성의 정치진출을 보장하라는 여성계 및 사회각계의 요구는 무시하고 있다”며 “1차 정개특위와 스스로 구성한 범개협의 정치개혁안을 뒤엎은 2차 정개특위, 그리고 원내대표회담으로 이르는 일련의 과정은 보수정치권이 더 이상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수용하고 합의할 능력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노동당은 “원내에서 이뤄지는 정치관계법에 대한 모든 논의를 즉시 중지하고 범개협과 5당 대표 회담을 긴급 소집할 것을 각 당 대표와 범개협에 제안한다”며 “그 틀 안에서 각 당의 입장을 제출하고 범개협은 이를 토대로 국민의 정치개혁 열망을 수용하는 최선의 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이 제안을 25일 오후 열린 정치개혁연대, 총선여성연대 등 944개 시민사회단체 모임에서 제출하고, 국회 정치관계법 처리에 공동 대응할 것을 요구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