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산업체의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에 대한세액 공제를 기존 5%에서 10%로 확대하고 한국전력 등이 시행중인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대한 리베이트 제도를 대폭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8일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 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긴급 경제장관 간담회를 갖고 최근 국제유가 폭등사태에 대비한 사전 긴급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대형건물 등 민간부문의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를 유도키 위해 올해 에너지 절약시설 지원자금을 650억원에서 94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으며 내년부터는 산업체의 에너지 절약 투자자금으로 매년 1천억원을 추가 지원키로 했다.

이에 따라 산업체의 에너지 절약 투자자금은 평균 2천억원에서 3천억원으로 늘어난다.

정부는 또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체 에너지원 보급사업을 촉진하기 위해 내년부터 관련 자금을 89억원에서 200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번 긴급 대책으로 에너지 절약을 위한 재정자금 지원규모는 1천5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산자부는 말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동북아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그동안 부진했던 석유. 가스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 에너지 주요 소비국간 공동대응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사우디아라비아 등 주요 산유국 6개국에 유가안정 및 증산노력을 촉구하는 공식서한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에너지 절약 관련 홍보 및 지도 사업을 올 하반기부터 전국 중소 규모의 도시로까지 확산시키고 현재 일부만이 참여하는 승용차 10부제 운행을 전국으로 확대하도록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10일 예정된 석유수출국기구(OPEC) 총회 결과를 면밀히 점검한 뒤 유전개발 등 에너지원의 확보, 탄력세율 조정, 에너지 저소비 산업 구조 전환, 비축유 방출 문제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유가급등에 따른 대책을 다시 발표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최근의 유가 폭등세에 비춰 OPEC 총회에서 호의적인 결정이 나온다해도 배럴당 25달러 이상의 고유가는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며 "회의 결과를 본 뒤 경제 성장과 물가, 국제 수지, 대외 경쟁력 등 전반적인 요소를 감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