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총선시민연대’는 5일 1차 공천반대 명단 66명을 선정, 발표했다.
참여연대 등 279개 부문,지역별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총선시민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진의원을 포함한 1차 공천반대자 66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명단에는 한나라당 김만제, 정형근, 하순봉, 홍준표 의원, 민주당 박상천, 이만섭, 한화갑 의원, 자민련 김종필, 이인제 의원, 하나로국민연합 이한동 의원, 열린우리당 정대철 의원 등 각 당 중진을 비롯해 3선 이상 여야 중진의원 28명이 포함됐으며, 초,재선의원은 38명이다.
정당별로는 한나라당 32명, 민주당 20명, 열린우리당 7명, 자민련 3명, 국민통합21 1명, 하나로국민연합 1명, 무소속 2명으로 집계됐다.
총선시민연대는 이번 낙천대상자 선정에는 △부패?비리행위 △헌정파괴?반인권 전력 △반의회?반유권자행위 중 경선불복종 및 반복적 철새정치 행태 △당선무효형 이상의 선거법 위반행위를 우선기준으로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개인비리로 유죄확정 판결을 받거나 비록 사법적 처벌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떡값 등 관행화된 부패,비리행위를 저지른 정치인 역시 낙천대상자에 포함시켰다. 선거법 위반의 경우 15·16대 총선 중에 이뤄진 위반행위로 제한하되 당선무효형이 확정된 경우는 사면,복권 등과 관계없이 모두 낙천대상자에 올랐다.

김기식 공동집행위원장은 "10일 정치신인 등 비현역의원을 중심으로 발표될 2차 낙천대상자에는 오늘 발표되지 않은 현역의원 상당수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며 "검찰수사가 계속 진행 중인 사안들과 관련해서는 3, 4차로 추가 낙천대상자 명단을 발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낙천대상 검토는 현역의원 30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과 선거법 위반 등으로 피선거권이 제한된 의원 48명은 검토대상에서 제외됐다.

편집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