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반개혁 정치인 퇴출을 위해 참여연대 등 전국 273개 단체로 구성된 ‘2004 총선시민연대’가 3일 공식 출범했다.
총선시민연대는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발족식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부패·반개혁 정치인 퇴출을 위한 낙천낙선운동과 돈 선거를 추방하기 위한 전국적 감시운동, 정치개혁 온라인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총선시민연대는 오는 5일 16대 전?현직 국회의원 303명 가운데 1차 낙선대상자를, 10일 정치신인 등 비현역의원 중에서 2차 낙선대상자를 각각 선정·발표하고 최종 낙선 대상자 명단은 다음달 중순께 발표한다.
또 돈 선거를 추방하기 위해 선거부정 감시 네트워크 구축 및 1만여명의 온·오프라인 전국시민행동단을 조직하기로 했으며, 이후 불법적 방식으로 당선된 17대 국회의원의 당선무효운동도 전개할 방침이다.

이들은 낙천낙선대상자 외에도 유권자 검증이 필요한 후보들의 명단과 정보를 공개하고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 도입에 따라 정당자체에 대한 평가와 정책공약에 대한 평가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총선시민연대는 국회의원, 정당, 청와대에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부패비리혐의가 있는 정치인의 불출마 선언, 공천부적격자의 공천배제, 선거법위반 사범의 사면복권 반대”를 촉구했다 .

편집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