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위원장 김창한)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올해 중앙교섭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는 13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중앙교섭 요구안을 확정할 예정인 금속노조는 지난달 말 중앙위원회와 지회장 수련회 등을 연이어 개최해 투쟁방침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는 올해 중앙교섭에서 △노동3권 보장을 위한 손해배상,가압류 금지 △금속산업 최저임금 설정 △구조조정시 노사합의,산업공동화 대책마련 등 3대 요구안을 핵심으로 내세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중앙교섭에서 합의한 내용은 지난 2002년 체결한 기본협약과 지난해 중앙교섭 합의내용과 합쳐 ‘2004년 기본협약’으로 정리할 방침이다.
지부별 집단교섭에서는 △노조 추가전임자 인정과 처우보장 △사업장별 단체협약 체계정비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중앙교섭 타결 전에는 지부별 집단교섭도 타결하지 않기로 했다. 올해 단협을 갱신하는 사업장은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노동자 건강권 쟁취를 ‘사업장 단협 통일기준안’으로 제시한다. 또한 임금인상 요구안은 민주노총 요구안인 기본급 기준 10.5% 인상으로 정했다.

이와 관련, 금속노조는 지난달 28일 본격적인 중앙교섭에 앞서 전국 노사실무위원회를 열었으나 사용자 쪽의 성원미달로 인해 안건논의를 미뤘다.
금속 노사는 오는 20일 중앙교섭 진행방안, 사용자단체 구성방안, 고용안정위원회,임금체계개편위원회 구성방안, 불법정치자금 근절방안 등을 논의하고 사용자 대표를 확정해 다음달부터 중앙교섭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