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우체국장이 비정규직 여직원에게 신체접촉을 하면서 외롭다 고 유혹했다는 글이 인터넷에 떠 주변을 조사해 정황을 확인하고 , 노조차원에서 정식으로 문제삼으려 했지만 국장이 이미 이 여 직원을 매수해 사건을 무마한 뒤였다.

신분이 불안정한 비정규직 여직원들에 대한 성희롱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고속도로의 한 휴게소 남성관리자가 여직원들을 성희롱한 의혹 이 제기돼 다른 곳으로 발령났지만, 지방노동위 제소를 통해 원 직에 복귀한 뒤 오히려 피해여성을 무고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한 적이 있다.
이 여성은 구속됐다가 풀려났지만 정신적 피해는 이루 표현할 수 없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양대노총의 여성간부와 조합원 30여명이 지난 연말 직장내 성희롱 문제에 대해 워크숍을 갖고 공동대응 을 결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양대 노총이 모성보호 유아교육 문 제등에 이어 직장내 성희롱 문제에 관해 공동대응에 나선 건 이 번이 처음이다. 양대 노총은 6일 당시 워크숍을 토대로 한 보고 서에서 “최근 취업난속에 비정규직 여성들이 직장내 성희롱으로부 터 거의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다” 면서 “그동안 노동계가 주 장해 온 ▲산전·후 휴가 확대 ▲태아검진휴가 ▲아동수당 신설 등 모성보호 관련 사안들과 함께 직장내 성희롱 근절 방안을 총 선 후보들에게 촉구하는등 총선 이슈화하겠다”고 밝혔다. 박승 희민주노총 여성부장은 “특히 직장을 방문한 협력업체 관계자나 고객 등 제3자에 의한 성희롱은 처벌 조항이 경미하고 그나마 공 소시효가 짧고 증거 확보가 어려워 관련법 개정이 절실하다 ”고 지적했다.

노동부가 지난 2002년 여성근로자가 다수 종사하는 병원과 유통 업체 중 고용상 성차별 및 직장내 성희롱 발생이 우려되는 사업 장 1066곳을 표본점검한 결과 위반사업장 적발률이 62%(671곳)나 돼 전년도 48%(672곳 점검 324곳 적발)에 비해 크게 늘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