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산업 비정규노동자들은 정규직의 절반에 불과한 임금을 지급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노총 정보통신노련(위원장 오동인)이 지난 8-11월 4개월 동안 한국노동사회연구소와 공동으로 하나로통신 등 산하 18개 사업장(정규직 409명, 비정규직21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비정규직들의 임금은 정규직의 50.9%에 불과했다.



또 연간상여금의 경우 정규직의 18.5%에 불과했으며 성과급지급액도 정규직의 4.8%에 그치는 등 비정규직들은 성과급을 거의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 반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업무내용과 근무시간이 동일하다는 답변이 각각 81.3%와 85.6%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이들 사업장의 비정규직 규모는 5,912명으로 전체 직원은 1만7,788명 가운데 33.3%를 차지했으며, 한전KDN, 한국통신산업개발, 한국전화번호부는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많았다.

비정규직 내부 구성의 경우에는 계약직이 51%로 절반이상을 차지했으며 파견직이 27%, 위탁계약직이 22% 등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이 같은 수치는 직접고용 비정규직에 한정한 것으로 외주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통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도급업체 등 간접고용 비정규직을 합산하면 전체 비정규직 규모가 정규직을 훨씬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연구를 담당했던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영두 연구위원은 “직접고용 비정규직에 대한 노조가입 등과 함께 콜센터나 도급업체 직원을 대상으로 한 지역노조 설립 추진이 병행되는 적극적인 비정규 조직화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52.5%, 51.2%가 각각 노조의 비정규직 사업으로 ‘임금 및 근로조건의 부당한 차별 해소’를 우선 꼽았으며, ‘정규직화’가 전체 응답자의 25%로 2위를 차지했다. 반면 현재 노조가 주력하고 있는 비정규직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7개 노조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꼽기도 했지만 6개 노조는 아무런 활동이나 계획이 없다고 응답했다.
정보통신노련은 1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이번 연구에 대한 발표회를 가졌으며 향후 비정규직 사업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