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부터 전면파업을 벌이고 있는 직업상담원노조(위원장 이상원)가 9일 오후 2시 국회 앞 국민은행 앞에서 파업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와 국회에 직업상담원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이상원 위원장은 “정부가 비정규직 차별을 철폐하겠다던 약속을 저버린 채 직업상담원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가 비정규직 제도개혁을 위해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또 “지난 7년동안 ‘개선해 주겠다’, ‘노력하겠다’는 노동부의 약속을 믿고 기다려 왔다”며 “노동부가 책임지고 직업상담원들 문제 해결에 나설 때까지 파업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저녁 10시까지 문화제를 열면서 국회 앞 집회를 계속할 예정이며 300여명의 선봉대가 국회 앞에서 노숙농성에 들어가고 1,300여명의 조합원들은 인근 대학으로 이동하게 된다.

노조는 또 국정감사 마지막날인 10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집회를 갖고 직업상담원 제도개선을 국회에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노조와 노동부의 교섭이 9일 오후 4시30분부터 서울노동청에서 재개돼 교섭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이날 교섭이 결렬될 경우 노조 파업이 이번 주를 넘길 것으로 보여 이 교섭이 파업 장기화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양측은 타결을 위해 교섭에 적극적으로 임한다는 입장이지만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차이가 줄어들지 않은 상태여서 교섭전망은 불투명한 상태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